Bulbous Plant- DYI Potting kit

21' 4월 월간식물

구근식물 화분 키트


원하는 구근식물을 고르고 직접 화분에 심을 수 있는 키트입니다.

수전화, 히야신스, 튤립, 다알리아 등 봄에 피는 다양한 꽃들이 모두 양파와 같은 구근 식물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구근은 우리나라 환경에서 관리하기 쉽고, 

잘 보관해두면 매년 꽃을 보여주니 더없이 고마운 식물입니다.

구근식물들의 습성을 공부하고, 직접 심어보고,

건강하게 식물과 함께 사는 일상을 느껴보세요.

구근류-Option

-수선화 Narcissus tazetta var. chinensis Roem.

-히야신스 

-튤립

-히야신스


DIY Potting Kit- Option

-Option A - 화분 하나에 1종류 심기

-Option B - 화분 하나에 3종류 심기

01) 1월 제주도 공원 노지에서 자란 수선화의 모습

제주도에서 수선화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서식했다고 알려져있고, 제주자생수선화가 물가에서 서식합니다. 수선화는 중국 원산이기도 한데, 중국 남쪽 바다를 통해 넘어왔다고 하기도합니다.

수선화는 수만 종의 품종이 개량되었지만 종 모양(부화관) 주위로 5-6개의 꽃잎이 피어나는 것이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수선화의 특징은 하나의 꽃대에서 여러 개의 꽃이 피는 것입니다.

잎은 꼬아진 나선형 형태입니다.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구조입니다. 그 덕분에 겨울의 강한 바람에도 얇은 꽃대가 부러지지 않고, 꽃을 피우기 위한 지혜로운 형태입니다. ​ 부화관 안을 보면 가운데 암술을 중심으로 6개의 수술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암술은 열매를 맺지 못하고 비닐 줄기01)로 번식합니다. ​

01) 짧은 줄기 둘레에, 많은 양분을 저장하고 있어 비대해진 잎이 빽빽하게 자란 양파와 같은 땅속 줄기

02) 단면 

03) 암술과 수술

04) 위에서 바라본 모습

04) 구근의 단면


보관하고, 다시 심고,

매년 꽃을 보는 재미가 있는 구근식물

알뿌리에서 매년 새로운 피우는 것이 구근식물인 수선화를 키우는 매력입니다. 매년 보관하고 새로운 꽃을 피우는 재미를 여러분께 알려드리고싶어, 첫번째 월간 식물로 수선화를 선택하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구근식물은 둥근 뿌리를 말합니다. 구근식물은 05)  가을에 심는 추식구근과 봄에 심는 춘식구근이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마늘이나 양파도 구근식물입니다. 구근 안에는 식물에 필요한 영양분과 수분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구든 안에 필요한 것들을 저장해뒀기 때문에 구근은 몇 달 동안 휴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구근의 단면을 잘라보면 꽃잎과 암술, 수술을 차곡차곡 잘 모아 쌓아 두었습니다. 추운 겨울, 구근 식물들은 이 우리보다 더 부지런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 같아요.


05)

가을에 심으면 한겨울 취위를 견뎌낸 후

이른 봄에 꽃을 피우는 추식구군

수선화를 포함해 튤립, 알리움, 무스카리, 히아신스가 추근구군입니다. 수선화를 심을 때 추근구군류를 함께 심으면 다양한 꽃을 봄에 함께 볼 수 있겠죠. 실내에 보관할 때엔 너무 따뜻하면 싹이 나올 수 있으니 실내온도를 5도 정도에 보관해야합니다.

봄에 심은 구근으로 추워지기 전까지 

꽃을 피우는 춘식구근

다알리아, 아마릴리스, 프리지아는 춘식구군입니다. 주로 열대지방이 원산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춘식구군은 추식구군과 다르게 겨울을 날 수 없어, 봄에 심어야합니다. 

다양한 수선화 품종


수선화의 품종만 18000개가 넘습니다. 네덜란드와 영국에서 많이 재배 합니다. 자생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수입품종이고, 우리 나라에서 수입해 재배되는 것은 7종 정도 됩니다.

Flowers of narcissus cultivars: avalon(A), decoy(B), hihanic star mutation(C), jack snipe(D), Lemon beauty(E),Marieke(F), mondrahon(G), Mount hood(H), pink charm(I), pins mutation(j), shangnong dieying(k), shangnong ruhuang(L), slim whitman(M), spellbinder(N), valdrome(O).

Grow me !

추식 구군인 수선화 심기


추식 구근은 10월 말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심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겨울을 견딜 수록 더 아름다운 꽃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서리가 내리기 전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11월에 심으면 4월-5월 사이에는 꽃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식재는 보통 구근 크기의 2-3배 깊이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꽃을 빨리 피게 하려면 얕게 심는 것도 방법입니다. 구근은 배수가 잘 되지 않으면 잘 크지 않고 겨울동안 썩거나, 싹이 나더라고 약하고 병에 감염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구근을 심을 때에는 배수에 특히 신경써야합니다. 


 Tip!

개화가 시작되면 그늘이 있어야 오랫동안 선명한 색상의 꽃을 즐길 수 있습니다.

너무 강한 햇빛에 오래두면 개과기간도 짧아지고 꽃의 색도 바랩니다.

꽃대를 잘라 꽃꽂이로 감상하기


외국에서는 절화용으로 수선화를 감상하기도 합니다.

수선화로 꽃다발이나, 꽃꽂이를 하죠. 여러개의 뿌리로 성장했다면, 화분에 담겨진 모습으로, 또는 꽃대를 잘라 식탁 위, 책상 위에도 장식해보세요. 물에 꽂아두면 길게는 일주일까지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내년을 위해 구근 보관하기


화분 상태로 꽃을 감상하셨다면, 꽃이 지면 영양분을 위해 꽃대는 잘라주세요. 과습에 약한 구근 식물은 장마가 오기 전에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꽃과 잎이 진 후 구근을 망이나, 신문지에 싸서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바짝 말려 보관하고, 내년 11월에 다시 꺼내 심어줍니다. 

수선화 물주기


구근은 물을 좋아하는 성격이지만, 수분을 알뿌리에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물을 주면 썩을 수 있습니다. 서서히 수분을 충전할 수 있게 해주는게 좋겠죠. 손가락으로 2-3cm 안으로 넣어보고 아주 매말랐을 때 물을 흠뻑 줍니다. 개화하는 2월에는 잎이 커지고 봉오리를 키우는 시기이니 물주기에 조금 더 신경 써주세요.

For my home !

Other Plant

수선화 친구를 만들어주세요.

수선화를 키울 때 추근구군류를 함께 심으면 다양한 꽃을 봄에 함께 볼 수 있습니다.

<Reference>

Monthly Plant No.1 

Narcissus tazetta var. chinensis Roem.

38,000 won


3월 월간식물, 수선화

수선화의 수수하고, 소박한 분위기와 어울리는 하얀 백자로 만든 화기에식재한 수선화 입니다. 4-5개의 구근으로 이루어져 있고, 꽃 봉우리 상태로 안전하게 배송됩니다. 일주일 정도 후에 활짝 핀 수선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호지에서 준비한 건강한 수선화로 올해의 봄, 그리고 내년 봄을 느껴보세요.


화분 크기: 15cm x Φ40

수선화 크기: 20-30cm


floating-button-img